본문 바로가기

Digital Insights

블로그 만들기 A to Z

블로그는 크게 서비스형 블로그와 설치형블로그로 나뉩니다.
서비스형 블로그는 초보자도 쉽게 운용이 가능한 반면, 설치형블로그의 설치는 HTML 등 웹에 관련한 지식이 있어야 만들기가 수월하죠.

서비스형으로 블로그 만들기.

서비스형 블로그 중에서도 기본적인 웹의 철학에 근접하는 블로그 서비스에는 티스토리, 이글루스 등이 있습니다. 요즘 텍스트큐브닷컴(www.textcube.com)이 런칭 준비중에 있기도 합니다. (이곳 저의 블로그는 텍스트큐브닷컴입니다. 저는 베타테스터로 참여하고 있죠.)

서비스형 블로그 만들기는, 테터툴즈(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비스형 블로그인 티스토리(www.tistory.com)로 가이드를 드리겠습니다.

  1. 먼저, www.tistory.com의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는 초청장을 받으세요. 티스토리는 Gmail처럼 초대형식으로만 가입할 수 있으므로, 기존 이용자들에게 초대장을 요청해서 이메일로 받으셔야 합니다. (→ 초대장나눠드립니다 참고)
      
  2. 초대장에 기재된 링크를 통해 티스토리에 로그인하여 [블로그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블로그를 만듭니다.
       
  3. 스킨의 디자인은 블로그에 로그인하면 다양한 디자인의 스킨들이 있습니다. 이중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세요.(만약 html을 다룰 줄 아신다면, 나만의 스킨의 디자인을 만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4. 블로그 만들기가 끝났습니다. 그런데 만들어진 블로그는 도메인이 jacelee.tistory.com 같은 형태를 띄고 있을 겁니다. 이 도메인을 jacelee.com의 형태로 만들어야겠죠?
       
  5. 그러기 위해 먼저 www.whois.com에서 도메인을 구입합니다.(도메인은 무엇보다 identity를 포함하면서 남들이 기억하기도 쉬운 것으로 정하는 게 좋아요.)
       
  6. 도메인을 구입하셨으면, 이제 구입한 도메인을 jacelee.tistory.com과 연결을 해야 합니다. 도메인연결하는 방법은 여기(http://skysummer.com/356?category=10)에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설치형으로 블로그 만들기.

  1. 먼저, www.whois.com에서 도메인을 구입하고, 웹호스팅 서비스를 하나 신청합니다.
    웹호스팅은 온라인 상에 블로그를 설치할 공간을 빌리는 것인데요, 마루호스팅(http://www.maru.net/)이 가격대비 스펙이 좋습니다. 블로그 전용 호스팅 상품도 있구요. (참고로 마루호스팅의 홍보와는 무관함을 말씀드립니다.) 호스팅 서비스 가입 및 신청 시 받게되는 이메일들에는 소중한 정보들이 담겨져 있으니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다음 과정들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기도 하구요.
       
  2. 다음으로, 구입한 도메인을 웹호스팅받은 계정에 연결을 해야합니다. 즉,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호스팅회사의 네임서버로 변경하는 것인데요,
    www.whois.com에 로그인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 변경 메뉴로 가서, 호스팅회사의 네임서버정보를 입력합니다. (호스팅회사마다 네임서버가 정해져있는데, 자사의 네임서버를 홈페이지에 공개해놓습니다. 마루호스팅도 홈페이지에서 네임서버정보를 확인할 수 있구요.)
       
  3. 이제 블로그를 설치하기 위한 준비는 모두 완료가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www.textcube.org에 접속하여, 텍스트큐브 블로그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압축이 되어져 있으므로, 압축을 꼭 푸시구요.)
       
  4. FTP에 접속하는 프로그램인 알FTP 프로그램을 다운로드(http://www.altools.co.kr/Main/Default.aspx) 받아 웹호스팅 계정에 접속해서 앞서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업로드 합니다.
    접속할 시 필요한 정보(URL, ID, PW 등)는 웹호스팅을 신청했을 때 받은 이메일에 모두 기재되어있을 것이구요. 웹상에 업로드 할때는 tc폴더안의 내용물들을 모두 업로드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http://도메인.com/ 형태의 도메인을 가진 블로그가 되고, tc폴더를 통째로 업로드하게되면 http://도메인.com/tc/형태의 도메인을 가진 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5. 이제 웹상에 업로드된 블로그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주소창에 http://도메인.com/setup.php (혹은 http://도메인.com/tc/setup.php)을 입력하면 블로그 설치를 위한 첫화면이 나타납니다. localhost, DB명, DB패스워드 등을 입력하라고 나올텐데,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해당 내용들은 역시 앞서 웹호스팅 계정을 신청할 시 받은 이메일에 기재가 되어 있을 것이니 메일함을 다시 확인해보시구요.
       
  6. 이제 블로그 설치가 끝났습니다. 주소창에 해당 도메인을 쳐보시면 완성된 블로그의 모습이 보이실 겁니다. 마지막 남은 작업으로, 블로그의 디자인을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여기(http://textcube.org/theme/category)에 접속해서 마음에 드는 스킨을 다운받아 FTP를 통해 skin폴더에 업로드를 하시면 됩니다. 스킨의 반영은 블로그에 로그인 후 해당 스킨을 선택해주어야 반영이 되는 것 잊지마시구요.
       
  7. 마지막으로 블로그에 게재할 글들을 온라인 상에 배포할 채널을 구축하는 것이 남았습니다. 메타블로그 사이트들(http://ggamnyang.com/349에 자세히 안내되어 있습니다.)에 블로그의 RSS주소를 등록하고, 네이버 블로그등록도 진행하시구요. 이와 함께 즐거운 블로깅을 시작하시면 되겠습니다. 블로그의 RSS주소는 블로그 화면에 보이는 RSS버튼을 클릭하면 알 수 있습니다.

(본 포스트는 동일한 내용으로 http://edelmandigital.kr/ 에도 포스팅되었습니다)

'Digital Insight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은 웹2.0 접근금지?  (7) 2008.08.15
네이버의 변화, 그리고 블로고스피어.  (4) 2008.08.14
PR2.0 보도자료  (2) 2007.12.09
PR과 멀티미디어  (2) 2007.11.30
3D 싸이월드?  (0) 2007.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