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ital Insights

국내 블로그의 검색엔진 등록, 그리고 블로고스피어 활성화를 위한 메타블로그사이트

블로그나라국내 검색 엔진 등록?에 대한 생각-국내 검색 엔진에 대한 실망과 비판을 읽고
저의 생각을 써봤습니다.


검색엔진 등록은, 국내 네이버, 다음 등의 대표 포털들이 사람 손을 거치는 디렉토리 검색방식이고, 구글의 경우는 크롤러(Crawler)에 의해  자동으로 검색하는 완전히 다른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내 주요 포털 검색엔진의 상위랭크를 위해서는 디렉토리 신청을 하는 것이 어쩔수가 없는 현실인 것 같습니다.
SEO를 위한 <title>태그, 텍스트 컨텐츠의 키워드를 컨텐츠페이지의 앞쪽에 배치, 메타태그작성 등등의 작업도 필요하겠지요.

네이버의 경우는 타 설치형 혹은 서비스형 블로그의 검색결과도 반영될 수 있도록 블로그검색등록요청 메뉴가 있는데(아래 그림 참조), 이 역시 디렉토리검색방식처럼 자연등록이 아닌 직접등록을 하여, 서퍼(surfer)에 의해 검수를 받는 과정을 거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검색등록요청 메뉴는, 검색 시에  블로그로 검색에 제한을 두어야 오른쪽 하단에 나타납니다.
UI차원에서 보아도 찾기가 쉽지 않음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내 1위 검색엔진인 네이버도, 보다 열린검색으로써 블로고스피어의 활성화에 기여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서비스되는 블로그도 수익적인 면에서 무시못할 부분이겠지만, 국내 1위 자존심으로써 고민을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메타블로그사이트의 경우,
국내 이용환경을 기초하였을 때, 블로고스피어의 활성화를 위해서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보다 열린 소통을 위해 필요하며, 넓디 넓은 블로고스피어를 더 활기있게 만들어주는 공간이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자신이 등록하지 않아도 알아서 등록을 해준다.''  이것보다는
''대화를 하기위해 자발적으로 찾아간다.''  라는 생각이 더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