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iary

나의 할아버지, (故)이희용 박사님

이정환 Jace Lee 2010.09.21 15:58
추석이어서 그런지. 할아버지 생각에 인터넷을 뒤져봤다. 할아버지는 원자력연구소의 물리학자셨는데, 과거 60~70년대 지면 신문들에 어떤 기사들이 있는지 궁금해졌다.
Google이 2008년에 시작했다는 Google News Archive는 아쉽게도 과거의 한국신문들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있는 것 같아, 2009년 중순부터 서비스가 시작된 Naver Digital News Archive를 이용해 검색을 해봤다.

경향신문, 동아일보, 매일경제신문 등 지면매체에 물리학분야, 태양전지 개발, 이외 각종 과학분야 인터뷰 등에 대한 할아버지 기사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던데, 이 기회에 할아버지에 대해 몰랐던 것도 알게되고 할아버지의 일에 대한 열정을 느끼면서, 한편으론 나는 지금 뭐하고 있는건가 반성도 하고 있다. 사진이 나와있는 기사 중 몇가지를 골라봤다.

정보화 사회와 공업기술 (1971년 3월 2일 경향신문)

정보화사회의 '정보화 사회와 공업기술' 제목의 (故)이희용 박사 관련 기사

기사 내용에 따르면, 지금(1970년대 초반)은 정보가치 자체가 큰 수익을 가져오는 시대이며, 공업분야는 정보가치에 따른 수익차가 큰데, 이러한 기술개발을 염세한 기업들의 자금으로만 사업화하고 있는 안타까운 실정을 비판하신 내용의 기사다. 과학자로서 국가발전을 위한 과학적 아이디어를 실용화 하기까지의 고충을 토로하고 계신 것 같다. 사람들은 정보화사회라는 단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었을지 궁금하다.


국무총리상에 빛나는 이희용박사와 VDH이온 주입기 및 반도체소자
(1973년 9월29일 경향신문)

국무총리상에 빛나는 이희용박사와 VDH이온 주입기 및 반도체소자(故)이희용 박사와 VDH이온 주입기 및 반도체소자

1973년 당시, 반도체 소자의 접합이 비용이 많게는 15만달러에 이르고 사용이 불편했는데, 이를 2천달러 미만의 비용으로 해결 가능하도록 한 획기적인 발명이라고 소개되었다. 다른 연관 기사에는 미국과 일본의 특허모방을 우려해 할아버지는 자세한 설명은 거절하셨다고 나와있었다.

내가 몰랐던 사실은, 할아버지는 일제시대 때 와세다대학 졸업 후 일본원자력연구소에서 일하셨다는 것.(일본 핵잠수함 원자로가 이곳에서 개발되었다 한다. 할아버지는 이곳에서 무슨 연구를 하셨을까.)  해방 후에는 국비 유학생 1호로 미네소타대학에서 공부도 하시고, 국내에서는 중앙대와 성균관대에서 교수로 계시다가 이후 한국원자력연구소로 옮기신 것 같다. 내가 태어나던 해에는 국민훈장 모란장도 받으셨다 한다.

국가를 위한 마음이 크면서도 감투를 혐오하시고 학문에 대한 열의만큼은 강직하셨던 할아버지. 저 하늘에서 나를 보시며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실까. 솔직히 나 자신은 많이 부끄럽다. 하늘을 우러러 부끄러움 투성인걸.
밖을 보니 비가 많이 오는데 할아버지 묘자리는 편하실지 궁금하다. 이번 추석은 아버지의 업무관련 자료작성을 도와드려야 하는 관계로 전 가족이 추석을 반납하게 되었는데, 할아버지께서 섭섭해 하시진 않을런지. 바쁜 일들 정리되는대로 따로 찾아가 뵈어야겠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Dia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안의 열정 되찾기  (0) 2012.04.30
김홍도의 '씨름도' 모작  (0) 2011.11.21
나의 할아버지, (故)이희용 박사님  (11) 2010.09.21
크리스찬이 되는 것에 대하여  (0) 2010.06.13
일요일밤의 독백  (2) 2010.02.07
에델만에서의 추억  (4) 2009.07.30
댓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archvista.net/ BlogIcon 아크몬드 대단한분이네요.. 2010.09.21 20:4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acelee.com BlogIcon 이정환 Jace Lee 와 감사합니다. 네 저도 다시 분발하려고요.
    아크몬드님 블로그 잘보고 있습니다.
    2010.09.22 01:4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flowerofkorer.com BlogIcon Sharon, 노윤경 와 귀국하셨군요. 우연히 다른 것 검색하다가 울 제이스 블로그에 연결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말씀하셨던대로 몰입하는 시간이 되셨으리라 믿어요. 자신에게 진실하고자 하는 고뇌에 박수를 보냅니다.

    저도 그 사이에 많이 변화 성장했어요. 더 여유롭고 즐겁고 감사합니다. 일보다는 삶에 충실한 나날이죠. 또 뵈요~!
    2011.01.01 00:4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acelee.com BlogIcon 이정환 Jace Lee 노윤경 코치님 오랜만에 뵈어요!
    안그래도 연락을 드려야지 했었는데,
    이렇게 먼저 찾아주셔서 감사하면서도 송구스럽네요!
    항상 많이 보고 배우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감사합니다.
    2011.01.08 10:13 신고
  • 프로필사진 백세림 최근에 이직한 회사에서 마케팅 업무를 맡다보니 요즘 이 블로그에 자주들리게 되네요.
    아직 저희 회사는 소셜미디어 할 환경이 아닌 것 같아서
    인터넷 돌아다니며 저 혼자 이것 저것 정보만 수집하고 있는데..이런 분야에 멋진 전문가 분이 계시다니 소셜미디어에 관해서 많이 배우고 가요. 배울 점이 많은 분이 신것 같습니다..그리고..윗 글을 보니
    학자 집안이시군요. 옛 조상의 흔적을 신문에서 찾아볼 수 있다니.. 부럽네요.
    (저도 예전에 신문에 이름 한번 실린 적은 있었는데..ㅋ)아~저도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면 좋겠네요. 그럼 횡설수설 하고 갑니다. 자주 글 볼께요.
    2011.05.03 17:39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acelee.com BlogIcon 이정환 Jace Lee 백세림님 메세지 감사합니다.
    저에게 보다 분발하도록 동기를 부여해주셨어요.
    자주 찾아주시면 저에겐 기쁨이죠. 좋은 주말 보내세요.
    2011.05.07 15:33 신고
  • 프로필사진 박정안 정말 할아버지께서 국가에 이바지하신 부분이 어마어마하네요. 공업발달을 위한 중간시험단계가 필요하다는 부분은 그 이후에 좀 피력이 되었나요?? 실제로 우리나라에 그 당시 뿐 아니라 현재도 꼭 필요한 부분인 거 같습니다. 아 정말 대단하신 할아버지 아래에서 자라셨습니다!!! 부럽네요!!! 2012.08.07 09:33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acelee.com BlogIcon 이정환 Jace Lee 중간시험단계 이후의 스토리는 자세히는 저도 모르겠어요.
    할아버지를 생각하면, 지금의 부족한 자신을 되돌아보고 스스로 더 계발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곤 해요.
    고맙습니다.
    2012.08.17 09:54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fanbias.com/ BlogIcon blazer korea 이 페이지에서 위대한 개념. 그것은이 일이 검색 정보로 웹 사이트를 찾을 수 드문 것입니다. 나는이 웹 페이지를 발견 기뻐요. 난 사실을 즐겨 찾기 혹은 그냥 새 소식을 얻을 수 있도록 RSS 피드를 구독 할 수 있습니다.좋은 일을 수행하고이 가치 정보를 연구 다른 사람들이 확실히 들러과 자원에 대한 귀하의 사이트를 사용할 것입니다 확실 하오.
    2013.01.29 17:02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bunarendang.com BlogIcon bisnis franchise 당신은 정말 좋은 웹 마스터.웹 사이트 로딩 속도가 놀랍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어떤 독특한 트릭을하고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내용은 걸작이다. 당신은이 주제에 훌륭한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2015.02.12 19:18 신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www.radysaorganizer.com/id/tempat-sepatu-gantung-murah BlogIcon tempat sepatu 어떻게 당신이 그것을 방지 않을 경우, 어떤 플러그인 또는 아무것도 당신이 제안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어떤 도움이 아주 많이 감사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내가 미친 운전 그래서 많은 것을 얻을. 2016.02.03 00:11 신고
댓글쓰기 폼